퀀트 수학 모델을 개발하는 트레이딩 전문가의 가이드

퀀트 수학 모델을 개발하는 트레이딩 전문가의 가이드
『초과 수익을 찾아서 2/e』을 소개합니다.


초과 수익에 관한 연구를 담아낸 에세이 모음집으로, 
계량 투자 트레이딩 분야에서 성공적인 계량 투자 방법을 다양한 관점에서 보여준다. 
초과 수익의 존재부터 초과 수익의 구체적이고 기술적인 측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퀀트 투자(계량 투자)란,
수학적, 통계적인 기법을 활용해
시장 현상 분석이나 주식을 수치화해서 기계적으로 투자하는 것을 이르며,
오로지 ‘숫자’에만 기반해 투자 결정을 내리는 방식이다.


퀀트 기법에 기반한 투자 전략은 연구와 조사 과정에서 투자 아이디어를 창출한다. 
해당 아이디어를 다양한 금융 데이터백테스팅 기법을 활용해 검증하고,
검증된 투자 아이디어를 포트폴리오 구축거래 실행 과정을 활용해 실제 금융 솔루션으로 구현한다.
퀀트 전문 운용사는 투자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당면하는 현실적 문제를 사내 보고서 형태로 발간해 해결하고, 지적 재산을 축적하는 수단으로 활용한다. 

이 책은 드퀀트(WorldQuant)의 전・현직 연구원들이 작성한 보고서를 한 권으로 묶어낸 것이다.
퀀트(Quant) 기법을 활용하는 자산운용사인 월드퀀트는
계량 투자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이를 실제 투자 솔루션으로 구현하는 색깔 있는 연구 및 자산운용 전문 회사다.
이 책은 이런 현실적 고민들을 고스란히 담고 있어 가치가 있다.




『초과 수익을 찾아서 2/e』은 알고리즘 기반 알파 개발 프로세스에 관한 여러 에세이를 제공한다. 
각 에세이의 저자는 각각 월드퀀트 설립자와 이사, 매니저, 포트폴리오 매니저, 연구 인력으로, 두 가지 핵심 목표를 지향한다.

하나는 알파를 확인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알파를 발견하고 검증하는 방법을 최첨단 식견으로 제시하는 것이다.
월드퀀트에서 최선의 유일한 해답은 존재하지 않으며,
다양한 접근법이 항상 단일 접근법보다 우월하다고 믿는다.


수익성이 높은 투자 기회를 발견하고 자신만의 퀀트 거래 전략(quantitative trading strategy)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이 책은 퀀트 수학 모델을 개발하는 월드퀀트의 전문 지식을 활용하며, 기초 이론에서 고급 설계 및 분석 기법까지 모든 분야를 다룬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연구를 5부에 걸쳐 제공한다. 

퀀트 트레이딩 전략을 설계, 평가, 실행하는 방법
알파, 모멘텀 알파, 선물계약 선도계약 활용, 알파 개발의 제도적 연구
월드퀀트가 제공하는 인터넷 기반 시뮬레이션 플랫폼인 웹심(WebSim)의 사용법

1부. ‘개론’에서는 초과 수익 창출의 개론이며, 초과 수익의 일반적 주기와 손실을 최소화하는 혜안을 설명한다.
2부. ‘알파 설계 및 평가‘에서 다루는 주요 기술적 측면은 매매회전율(turnover), 백테스팅, 거래량, 통계적 차익거래, 과적합, 초과 수익 분산이다.
3부. ‘추가 토픽’에서는 파생상품 선물과 통화 같은 다양한 자산 클래스의 초과 수익 찾기, 모멘텀 초과 수익 개발 등 초과 수익 전략 개발을 다룬다.
4부. ‘새로운 지평 – 웹심’에서는 웹 기반 초과 수익 개발 도구인 웹심을 소개한다. 
초과 수익 백테스팅을 배울 수 있도록 이 도구를 무료로 제공하는데, 궁극적으로는 자신만의 초과 수익 트레이딩 전략을 개발해본다.
5부. ‘마지막 논평’에서는 퀀트 트레이딩 세계를 탐험할 준비가 된 모든 이에게 영감을 주는 에세이가 들어 있다.


















"유수의 글로벌 운용사들이 현재 고민하는 공통의 과제를 개괄적으로 다루고 있으므로,
국내 자산운용업에 종사하는 실무자들이 고객의 돈을 운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현실적 문제에 혜안을 제공해줄 것이다."
- 옮긴이의 말 

초과 수익을 찾아서 2/e은 아래 인터넷서점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 YES24교보문고알라딘인터파크반디앤루니스
CC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에이콘출판사에 의해 창작된 이 저작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