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간 예정] 『SOA: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

2006년 Jolt Award, Books: General 부분 후보에 오르기도 했던 토마스 얼의 『Service-Oriented Architecture (SOA): Concepts, Technology, and Design』이 드디어 SOA: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라는 제목으로 에이콘 출판사에서 번역 출간됩니다. 원서는 현재 강컴이나 아마존에서도 가장 인기가 높은 SOA 서적입니다.

[#M_SOA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여기를...|less..|

쉽게 말해, SOA란 시장상황에 맞게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유연하게 변경하고 싶을 때, 혹은 다른 회사끼리 연계하여 업무를 처리하고자 할 때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좀더 통합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는 통합 기업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한 틀을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즉 "기술"과 "비즈니스"를 분리하여 언제든지 유연하게 서비스 중심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생각의 패러다임을 바꿔나가는 것이죠.

사실 SOA라는 개념이 최근에 등장한 것은 아닙니다. 수년 전부터 SOA에 대한 논의는 꾸준히 이어져 왔으나 SOA를 이해하는 방식이나 방향은 모두 조금씩 다른점들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시장에 수요에 따라 민첩하게 대응해야 하는 비즈니스의 요구에 따른 IT 환경의 구축방식이라는 커다란 개념적 측면에서 의견이 모아지고, XML과 웹서비스 기술의 혁신과 글로벌 표준기구들에 의한 표준수립을 통해 SOA는 급격히 구체화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럼에도, SOA에 대한 명확한 개념이나 난무하는 웹서비스와 XML 표준들, 기존에 웹서비스와 XML을 활용한 분산 아키텍처와 무엇이 어떻게 다른지, 실제 어떻게 비즈니스 서비스를 추출하고 구현해야하는 지에대해 속시원하고 명쾌하게 설명해주는 가이드를 찾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또 약간씩 상이한 각 벤더들의 SOA구축 전략도 어지러움증을 더할 따름이며 현장에서는 웹서비스와 XML이라는 개발구현의 관점과 비즈니스 가치를 중심으로 바라보는 관점이 SOA를 더욱 혼란스럽게 하고 있습니다.

_M#]


저자 토마스
얼은 이러한 SOA에 대한 명확한 개념정의뿐만 아니라 정의된 개념대로 분석, 설계할 수 있는 풍부한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좀 따분하게 여겨질 웹서비스의 기초에 대한 상세한 설명에서부터 웹서비스 확장 스펙과 현재 지원하는 자바와 .NET 플랫폼에 대한 분석 및 사례에 이르기까지 현장에서 명확한 개념을 갖고 SOA를 분석/설계하기 위한 풍부한 자료를 제공했습니다. 따라서 SOA의 개념부터 기술적인 분석, 설계, 구현까지 총망라하는 명실상부한 SOA의 실전 바이블이라 할 수 있습니다.

독자가 실제 현장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쉽게 파악하여 적용하기 쉽도록 하기 위해, 레일코라는 철도 부품 제작회사와 TLS라는 유통회사, 2개의 가상 회사를 예로 들어 책 전반에 걸쳐 사례 분석을 통해 재미있게 설명해감으로써 읽는 이로 하여금 흥미를 잃지 않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차 회사를 예로 들어 개념을 쉽게 풀어 설명하여 독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저술했습니다. 병렬적으로 배치된 각 사례는 단지 사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진화되고 확장되어 감으로써 수직적인 논리 전개를 통해 개념과 기술이 치밀하게 직조된 한 권의 책이 완성된 것이죠.

SOA 분석 설계자아키텍트는 물론이고,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 기업시스템을 구축하는 웹 시스템 실무 개발자들도 반드시 읽어야할 필독서입니다.

대부분 공역을 하게 되면 대표 역자 한 분이 진행을 하고 나머지 역자분들은 할당된 부분을 나눠 진행하는 형태가 가장 많습니다. 이 책을 옮긴 아토모라는 이름의 아키텍처 연구회 분들은 좀 달랐습니다. 매주 모여 열띤 토론과 짝 프로그래밍, 짝 번역 방식으로 좀더 질 높은 번역서를 내기 위해 노력하고 계십니다.

여기서 잠깐, 역자 분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책을 내기 위해 예외 없이 거쳐가야 하는 작업실, 저희 출판사 회의실에서 리뷰를 하고 계십니다.

왼쪽 앞쪽부터 삼성 SDS 아키텍처 팀의 장세영 책임님, 조문옥 선임님, 이현정 선임님, 황상철 선임님 입니다. 10월 말이면 독자 여러분을 찾아갈 『SOA: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를 기대해주세요. 곧 인터넷 서점에서도 예약 판매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CC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에이콘출판사에 의해 창작된 이 저작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김형준| Oct 16, 2006

    드디어 출간되네요. 축하합니다.

  • 에이콘| Oct 17, 2006

    감사합니다. 어서 이 블로그에 김형준 책임님과 그 동지분들 사진도 올려드리게 될 날을 고대하고 있습니다~ ^^

  • 장세영| Oct 25, 2006

    일단 에이콘 출판사의 편집부 한분한분 모두 너무 감사드립니다. 원고수정으로 이틀밤을 꼬박 새우다시피 하시고도 밝은 모습으로 늘 역자들에 배려 잊지 않으시네요. 세상에 나올 소중한  SOA가 손꼽아 기다려 집니다. 이제 에이콘 가족이 되는 건가요?

  • 에이콘| Oct 26, 2006

    이미 에이콘 가족이셨잖아요~ 새삼스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