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센츄어 컨설턴트가 전하는 기업 소셜마케팅 가이드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업 소셜미디어 활용 전략
액센츄어 컨설턴트가 전하는 기업 소셜마케팅 가이드
닉 스미스, 로버트 월런, 캐서린 주 지음 | 액센츄어 코리아 옮김 | Accenture 시리즈
2011년 11월 15일 펴냄 | 460쪽 | 20,000원
YES24, 교보문고, 알라딘, 인터파크, 반디앤루니스, 대교리브로, 강컴


기업 소셜미디어 전략 수립에서 활용까지


정치, 사회, 문화, 비즈니스 모든 분야에서 혁신과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소셜미디어. 이제 소셜미디어 활용은 기업의 선택이 아니라 필수인 시대가 열렸다. 투명하게 열린 소셜네트워크 세상에서 생존해야 하는 대기업, 중소기업, 비영리 단체, 정치권 등 모든 조직을 위한 필독서! 소셜미디어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모든 것이 이 한 권에 담겨 있다!

『기업 소셜미디어 활용 전략』은 일관된 소셜미디어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데 참고할 만한 완벽한 안내서로서, IT, 고객 서비스, 판매, 커뮤니케이션뿐 아니라 조직의 소셜미디어 목표에 들어맞는 그 외의 다양한 분야를 한데 모은 포괄적인 자료를 제공한다. 월런과 스미스, 그리고 이들이 이끄는 액센츄어 팀이 정책, 절차, 역할, 책임, 지표, 전략, 인센티브, 그리고 진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법률적 이슈를 설명한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 직원과 팀에 권한을 부여함으로써, 조직 전반에 걸쳐 효율적인 소셜미디어 활용
□ 소셜미디어 ROI를 측정함으로써 중장기적 관점의 적절한 기업 가치 성취
□ 신속하고 스마트한 의사결정과 수행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업이든, 개인이든 소셜 커뮤니케이션이 전공필수처럼 여겨지는 시대다. 심지어 기업의 경우 소셜미디어 채널을 하나라도 운영하지 않으면 시대에 뒤떨어졌다는 취급까지 받는다. 하지만 ‘그냥 하는 것과 잘하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다. 기업 홍보를 20여 년 담당해오고 있지만 소셜미디어는 또 다른 도전이 아닐 수 없다. 『기업 소셜미디어 활용 전략』은 교과서가 아닌 실전 핸드북 같은 책이다.

- 전명우 / LG전자 홍보팀장, 상무
"미투데이에서는 우리 서비스에 대해서 설문조사로는 들을 수 없었던, 컴퓨터 앞에서 툭툭 던지는 살아있는 한마디를 들을 수 있다는 게 좋은 거 같아요!" 미투데이라는 일을 시작한지 만 5년이 되가는 지금, 국내 유명 인터넷 서비스 담당자 한 명이 내게 해줬던 말이 갑자기 떠오른다. 기존 고객과 유망 고객들이 쓰고 있는 툴을 통해서 어떻게 상호작용을 할 것인가, 기업들의 소셜미디어 활용 전략은 여기서 시작되는 것 같다. 소셜미디어를 사용하는 인구가 급속히 늘고 있다는 얘기만 듣고 새로운 광고 집행 미디어로만 보고 있지는 않은지? 우리 브랜드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어디서 시작해야 할지에 대한 이해의 틀을 이 책에서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박수만 / NHN 이사, 미투데이 센터장
소셜네트워크가 보편화되면서 조직, 사람들 간의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이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바뀌었다. 이제 소셜네트워크, 소셜미디어의 활용은, 대기업뿐 아니라 중소기업, 비영리 단체 등 모든 조직에서 ‘잘 하면 좋은’ 옵션이 아니라, 조직의 전략과 운명을 좌우하는 필수적인 툴이 되었다. 하지만 소셜 미디어의 역사가 짧다 보니, 기업이 소셜미디어에 대하여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한 축적된 지식과 노하우가 따로 없이, 기껏해야 몇몇 기업의 성공 사례를 보는 정도에 불과하여, 대부분 기업이 많은 시행착오를 거칠 수밖에 없었다.
이 책은 기업 등의 조직이 소셜 미디어를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관한 전략뿐 아니라, 이를 위한 내부 전략 및 조직 운영, 관련 시스템의 구축 방안 등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고자 하는 모든 조직이 필요로 하는 내용을, 이제까지 본 책 중에서는 가장 광범위하고 깊게 다룬 책이다. 기업의 CIO, 대외 커뮤니케이션 담당뿐 아니라 최고 경영자까지 꼭 읽어 봐야 할 책으로 추천한다.

- 허진호 / (주)크레이지피쉬 대표이사
디지털 마케팅의 실용성과 접근방안을 소개한 풍부한 사례들을 통해 인사이트를 찾을 수 있다. 새로 소셜미디어를 도입하거나 기존에 운영중인 디지털 채널을 혁신하려는 기업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하는 필수 지침서로 일독을 권한다

- 이혁수 / SK텔레콤 브랜드전략실 매니저
기업이 소셜미디어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경영진이 소셜미디어에 관심을 갖고 방향을 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꼭 필요하다. 소셜미디어는 비단 홍보, 마케팅뿐 아니라 기업의 전 조직에 걸쳐 폭넓게 영향을 미친다.
이 책에는 그간 내가 국내 기업들을 만나고 일하면서 느꼈던 발견과 교훈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읽으면서 ‘그렇지!’ 하는 감탄이 절로 나왔다. 게다가 체계적으로 기업에 적용하는 방법까지 설명되어 있어 더욱 유익하다. 소셜미디어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는 시점에서 기업의 리더들이 꼭 읽었으면 하는 책이다. 시대 흐름에 맞춰 기업 경쟁력을 높여줄 방법과 그 길에 이르는 지도를 모두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이지선 / (주)미디어유 대표이사
『기업 소셜미디어 활용 전략』은 기업의 내・외부 소셜미디어 전략을 구축하는 데 탁월한 참고서다. 이 책은 즉각적 대응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오늘날의 비즈니스 환경에서 “소셜미디어를 통해 교육받은 직원들이 위기관리에 더욱 능하다.”는 통찰과 더불어, 소셜미디어를 통해 위기 상황을 관리하는 법을 자세히 소개한다. 위기가 찾아오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당연함에도 이를 실천에 옮기지 못하는 많은 기업에게 반드시 필요한 내용이다. 또한, 소셜미디어를 통한 직원 교육이 기업의 혁신과 협업에 어떻게 기여하는지에 대해서도 상세히 설명한다. 『기업 소셜미디어 활용 전략』은 소셜미디어의 출현이 기업 커뮤니케이션에 위협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기업들에게도 좋은 조언을 준다. 또한 기업이 얻을 수 있는 또 다른 기회를 제공하는 채널로 소셜미디어를 소개하고, 이러한 기회들을 얻을 수 있는 여러 가지 방안을 보여준다.

- 마가렛 키 / 버슨마스텔러 코리아 사장
1부 기업을 위한 소셜미디어 전략에서는 경영진이 궁금해 하는 문제들을 다룹니다. 소셜미디어가 그토록 중요한 이유를 이해하고, 효과적 소셜미디어 전략을 개발하며, 성과를 측정하는 데 필요한 새로운 지표를 사용하고, 소셜미디어를 중심으로 조직을 규합하는 법을 보여줍니다.

2부 소셜미디어에서의 마케팅과 판매3부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고객 서비스와 지원에서는 좀 더 세부적이고 기능적인 문제에 초점을 맞춥니다. 특히, 소셜미디어가 한 기업의 마케팅과 판매, 고객 서비스 조직에 미치는 영향과, 기업들이 그런 부서들을 활용해 고객 관계를 창출하고 강화할 방안을 근본적으로 변모시키기 위하여 소셜미디어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주로 살펴봅니다.

4부 파일럿 시기 이후: 변화 속도가 빠른 디지털 산업의 핵심 요소에서는 파일럿 시기 후에 벌어지는 상황을 살펴보고, 기업이 소셜미디어를 경영 과정에 효과적으로 통합하기 위해 반드시 성취해야 할 인프라스트럭처의 변화를 논합니다.

5부 소셜미디어 성공을 위한 직원 능력 강화에서는 소셜미디어를 다룰 때 조직이 처하는 문화/조직적 변화와, 기업의 직원 관리 및 채용 역량에 소셜미디어가 미치는 영향을 다루면서 이 책을 마무리합니다.

저자들은 이 책 전반에서 광범위한 자체 조사를 통해 결론을 끌어냈으며, 관리자와 경영진 모두가 오늘날 기업에서의 소셜미디어의 의미와 역할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세계 전역의 선도 기업들과 함께 일하며 도출한 내용들도 담았습니다. 이책에서는 모든 기업이 분야를 막론하고 소셜미디어를 기업의 성장 전략과 운영에 필수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실제적이고 검증된 실천 방법을 제시합니다.

저희 에이콘에서는 액센츄어코리아와 Accenture 시리즈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글로벌 생존 경쟁 속에서 세계 일류 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7가지 R&D 혁신 전략을 파헤친 국내서『R&D 혁신의 기술』에 이어 두 번째 책 『기업 소셜미디어 활용 전략』을 출간했습니다.

Accenture 시리즈는 Accenture 경영 컨설팅 전문가들의 풍부한 전략적 분석과 노하우, 사례들을 공유함으로써 지속적인 경쟁력의 확보를 가능케 하는 아이디어를 제시합니다. 앞으로도 기업의 전략 수립, 인재 및 조직 성과, 고객관계, 재무, 리스크 등의 관리, 그리고 구매/공급망 등 운영 전반에 걸쳐 기업 경영의 혁신적 발전을 모색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저희 에이콘 Accenture 시리즈에서 계속 담아내고자 합니다.

앞으로 나올 Accenture 시리즈도 많이 기대해주세요.

『기업 소셜미디어 활용 전략』은 지금 YES24, 교보문고, 알라딘, 인터파크, 반디앤루니스, 대교리브로, 강컴에서 판매 중입니다.
CC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에이콘출판사에 의해 창작된 이 저작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레몬에이드| Nov 16, 2011

    좋은데요 ^^
    팀과 개인에게 권한 부여!
    매우 중요하죠.
    의사결정 과정에서 적절한 권한부여는 참 중요한 이슈인데
    소셜같은 매체에서는 더더욱 중요하고 빠른 결정에
    많은 도움이 되겠죠. 읽어보고 싶네요

  • 에이콘| Nov 17, 2011

    개인 차원에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사례는 많이 늘었지만, 기업이나 단체가 소셜미디어를 적극적으로 마케팅에 활용하는 사례는 그다지 많지 않을 뿐더러 선례도 잘 찾을 수가 없습니다. 무엇보다도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해야 할 때이기에 많은 사례를 활용해서 가이드를 주는 책은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응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 초짜해커| Jan 25, 2012

    해킹 공격의 예술 라이브시디 사용법을 알고 싶어요

    cd를 넣으면 그냥 운영체제로 부팅만되지

    소스코드도 없네요

  • 에이콘| Jan 26, 2012

    안녕하세요. 독자님

    부록으로 포함되어 있는 CD는 라이브CD로, CD를 넣고 컴퓨터를 켜면 '해킹: 공격의 예술'의 소스코드를 테스트해 볼 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진 리눅스 화면이 뜹니다.
    CD 넣고 부팅 후, 선택 메뉴가 나오면, 첫 번째의 BOOT Hacking LiveCD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 안에서 소스코드를 테스트하실 수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리눅스에서는 책에서 설명하는 공격 기법들이 먹히지 않습니다.
    보안 상의 이유로 패치가 됐기 때문입니다.
    라이브CD로 부팅하면, 그 안에서는 공격 기법을 테스트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궁금한 점 있으시면 editor@acornpub.co.kr로 메일주시면 바로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