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국내서『Node.js 노드제이에스 프로그래밍』 출간!

사용자 삽입 이미지

Node.js 노드제이에스 프로그래밍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의 고성능 자바스크립트 플랫폼
변정훈 지음 | 웹 프로페셔널 시리즈
2012년 2월 15일 출간 | 28,000원 | 384쪽 | ISBN 9788960772762
YES24, 교보문고, 강컴, 알라딘, 인터파크, 반디앤루니스, 대교리브로


초보자를 위한 Node.js 프로그래밍 입문서

자바스크립트로 서버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할 수 있는 Node.js 프로그래밍을 설명하는 이 책에서는 기본 개념부터 실무에 필요한 핵심 내용까지 두루 다룸으로써 노드 프로그래밍에 입문하는 데 좋은 가이드를 제공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에이콘출판사의 301번째 책이자, 에이콘의 국내 집필서로서 25권째 책인 『Node.js 노드제이에스 프로그래밍』이 출간됐습니다. 미국으로 박사과정 유학을 떠난 지 몇 년이 지났는데도 제가 만나는 보안 분야의 많은 분이 제게 안부를 묻는 강유 님이 집필한 강유의 해킹& 보안 노하우를 첫 책으로 에이콘출판사는 이제서야 25권째 국내서를 내게 됐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책의 저자 변정훈 님이 정의한 노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노드란 자바스크립트로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자바스크립트는 흔히들 클라이언트 측 언어로 잘 알려져있습니다. 그러나 서버측 언어로서의 시도가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넷스케이프의 라이브와이어(LiveWire)라든가 w자바를 위한 자바스크립트인 리노(Rhino)도 서버사이드 자바스크립트의 일종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런 시도들에 뭔가 완전한 느낌은 들지 않았었죠.

2009년 라이언 달*Ryan Dahl)이 개인 프로젝트로서 구글 크롬 웹브라우저의 자바스크립트 엔진인 V8을 이용해 이벤트 기반의 TCP 라이브러리와 HTTP서버를 만드는 방법을 라이브저널에 올리면서 노드는 출발했습니다. 그리고 2월 15일 깃허브(GitHub)에 저장소( http://github.com/joyent/node )를 만들어 노드를 올리기 시작하고 이후 11월 베를린 JSConf.eu에서 0.1.16버전의 노드를 발표하며 주목을 받기 시작합니다.


<노드의 탄생을 이야기하는 노드 창시자 라이언 달>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가 멀티스레드 방식을 취하는 데 반해 노드는 싱글스레드가 작업 완료 이벤트가 발생하면 결과를 받아 처리하는 이벤트 기반으로 동작합니다. 이런 이벤트 기반 프로그래밍은 노드의 비동기 넌블록킹 I/O와 함께 동작하면서 성능이 극대화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
● Node.js의 특징인 이벤트 루프와 넌블록킹 I/O
● Node.js의 기본 모듈 사용법
● 필수 도구 중 하나인 확장 모듈을 관리해주는 npm의 사용법
● 대표적인 경량 웹 프레임워크 익스프레스
● 리얼타임 웹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작성할 수 있는 Socket.IO
● 유닛 테스트 프레임워크의 사용 방법과 클라우드 서비스 배포 방법

[ 이 책의 특징 ]
● Node.js를 이해하기 위한 단계적인 설명
● 예제 중심의 이해하기 쉬운 설명
● Node.js 프로그래밍에서 필요한 필수 사항에 대한 폭넓은 내용
● 실무에 필요한 핵심 내용 위주의 학습

우리나라 개발자가 집필한 국내 첫 노드 서적인 이 책에서는  이처럼 서버 환경에서 자바스크립트로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할 수 있으며 이벤트 루프와 넌블록킹 I/O를 이용한 뛰어난 성능으로 큰 인기와 주목을 끌고 있는 노드 프로그래밍의 입문서로서, 기본 개념부터 실무에 필요한 핵심 내용까지 폭넓게 다룸으로써 노드 프로그래밍을 쉽게 배워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상세히 설명합니다.
 
이 책은 노드 0.6.6 최신 버전에 맞춰 작성했고 각 모듈의 버전은 설명과 함께 명시했습니다. 노드가 아직 1.0 버전은 나오지 않았지만, API도 거의 확정됐고 성능과 안정성도 어느 정도 검증됐으므로 사용하는 데는 별다른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노드의 버전업은 상당히 빠르게 진행되지만, 주요 API가 바뀌는 일은 거의 없을 거라고 합니다.

노드는 이미 오픈소스 커뮤니티는 물론이고 다양한 IT기업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 속에서 빠르게 발전하며 실전에도 속속 적용되고 있습니다. 노드가 강조하는 이벤트 기반 프로그래밍이나 비동기 I/O 방식은 자바 같은 주류 기술에도 상당한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위기가 무르익은 지금 이때에 주류 서버 기술은 물론이고 프론트엔드 개발 기술과 새로운 기술 흐름까지 빠짐없이 꿰고 있는 변정훈 님의 도움으로 노드를 배울 수 있게 되어서 기쁩니다.
- 이일민/Epril 대표, 『 토비의 스프링 3』 저자
목차를 보고는 정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어떻게 이런 내용의 책을 이렇게 빨리 쓸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없었다. 읽어 보니 입문서로 적절한
깊이를 유지하면서 필요한 내용을 모두 담은 책이었다. 심지어 이 책에서는 테스트와 클라우드 연동 방법까지 다룬다(노드는 클라우드 시대의
PHP라고 난 생각한다).
- 박성철/SK플래닛 플랫폼 SW 개발팀 팀장, 한국스프링사용자모임(KSUG) 큰일꾼
이 책은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지식이 있으면서 노드를 활용해 보고자 하는 초보 개발자나 노드에 흥미를 갖고 기초를 다지려는 개발자들에게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은 노드 실전 입문서다.
- 경준호/스파크앤어소시에이츠 과장,
http://firejune.com
사용자의 웹브라우저 영역에 관련된 기술에서부터 서버사이드의 다양한 주제를 소화해 넘치는 열정이 아니면 볼 수 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이 책은 노드를 알고자 하는 국내 개발자들께 망망한 웹 개발의 바다에서 목적지로 무사히 도착하게 이끌어주는 등불과 같은 역할을 해줄 것입니다.
- 김상영(Aj)/KTH 모바일사업부 웹플랫폼 팀 차장,
http://ajaxian.kr/
이 책은 노드 전반에 대한 친절한 설명은 물론, 각종 프레임워크, 라이브러리,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활용 등 독자를 위해 고민한 흔적을 가득 담고 있다. 그 덕에 책 읽는 과정 하나하나에서 분명 노드를 알아가는 재미를 더해줄 것이다.
- 이동욱/LG CNS 프레임워크 그룹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책을 집필하시느라 고민과 고생이 많으셨을 저자 변정훈 님의 블로그에서 절찬리(!)에 연재 중입니다. 이 책에 차마 담지 못한 더 많은 기술적 고민, 그리고 그 이후의 이야기들은 앞으로도 블로그에서 전달해주시리라 생각합니다. 이 책이 나오기까지 물심양면으로 지원해주신 수많은 동료분들과 이 책의 저자 변정훈 님께 감사와 축하의 말씀을 함께 전합니다. 여러분께 이 책으로 많은 지식과 경험을 전달해드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CC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에이콘출판사에 의해 창작된 이 저작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레몬에이드| Feb 16, 2012

    제가 추천해서 회사에서 구매 예정입니다 ㅎ
    기대하고 있습니다!

  • 에이콘| Feb 17, 2012

    레몬에이드님. 추천 감사합니다.
    여러분들의 이 같은 관심에 에이콘은 더 힘이 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