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개발자 컨퍼런스 참관기 - by 성원호

다음은 저희 출판사 임베디드 시스템 프로그래밍 시리즈 에디터를 맡고 계신 디오이즈 성원호 사장님이 직접 써주신 ARM 개발자 컨퍼런스 참관기입니다.

여기서 잠깐 성원호님에 대해 소개를 드리겠습니다. 이미 아는 분은 많으시겠지만 역자로서
MicroC/OS-II 실시간 커널』,
Embedded Systems Building Blocks 한국어판 』『임베디드 시스템 펌웨어 분석』, 『RTOS를 이용한 실시간 임베디드 시스템 디자인』등 에이콘의 임베디드 책 여러 권을 번역하신 주요 역자이며, 현재는 몇 권의 저서도 준비중입니다. 또한 시리즈 에디터로서 『Windows CE 실전 가이드』등 에이콘 임베디드 관련 책들을 기획해주고 계십니다. 바쁜 일정에 개발도 도맡아 하면서 디오이즈를 경영하고 계십니다.

자, 그럼 이제부터 성원호님과 함께 ARM 개발자 컨퍼런스를 한번 둘러보죠.


##################################################################

ARM은 많은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동작하고 있는 프로세서의 일종으로, 세계에서 가장 넓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한 예로, 휴대폰의 80~90% 정도가 ARM 프로세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ARM 개발자 컨퍼런스는 영국의 ARM 사가 매년 주최하는 행사로서, 지난
10월 3일부터 5일까지 실리콘밸리가 있는 산 호세에서 열렸습니다. 이 행사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를 참조하세요.

이 행사는 ARM의 최신 기술, 개발 장비 및 관련 소프트웨어, 업계 동향 등,
ARM 개발자가 관심을 가질만한 다양한 주제를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또한 각ARM 관련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업체가 자사의 제품을 홍보하는 장이기도 합니다.

지난 1년간 개발된 최신 기술을 발표하는 세미나 장입니다. 관련 엔지니어들이 진지하게 경청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ARM 프로세서를 사용한 실제 상용제품을 전시하는 곳입니다. 가전제품, 휴대용 멀티미디어 기기, 로봇 등 ARM 프로세서의 대중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관련 업체들의 전시부스입니다. 지금은 각 세션 별로 세미나가 진행중이어서 부스는 한산하네요.
아래 Micrium 사는 임베디드 시스템용 RTOS(실시간 운영체제)를 개발 공급하는 미국 회사입니다. 에이콘의 임베디드 책 중 베스트셀러인 『MicroC/OS-II 실시간 커널의 저자인 Jean J. Labrosse가 Micrium의 사장입니다. 제 회사 디오이즈는 Micrium의 RTOS를 국내에 공급하는 일을 합니다.

가운데가 저고, 여러분이 보시기에 사진 왼쪽이 Micrium사의 부사장 Christian(안경 쓴 이)과 사진 오른쪽이 사장 Jean Labrosse입니다.

앞에 앉은 사람이 "uC/OS-II, 실시간 커널"의 저자 Jean J. Labrosse입니다. (MicroC/OS-II라 일컬어지는 공식명칭은 uC/OS-II입니다.)

이번 ARM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느낀 점은 하드웨어 업계와 소프트웨어 업계의 밀착 협력이 더욱더 가속화할 것이라는 것이었습니다. 전자제품이 날로 지능화해 가면서 RTOS의 사용은 더욱 늘어날 것이고, ARM 사의 코어를 라이센스해서 프로세서를 제조, 판매하는 업체들도 이 점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Micirum의 부스를 찾아오는 많은 칩 업체들도 자사의 칩에 uC/OS-II가 동작할 수 있도록 포팅하는 일에 많은 관심을 보여줬습니다.

CC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에이콘출판사에 의해 창작된 이 저작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