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라면 놓쳐서는 안 될 쿠버네티스로 만나는 마이크로서비스

쿠버네티스(k8s, Kubernetes)란?

kubernetes logo

2014년 구글이 발표한 이후로 현재도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오픈소스 기반의 컨테이너 관리 툴이다.
CNCF(Cloud Native Computing Foundation)가 전 세계 기업을 대상으로 2019년 설문조사 해서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해 쿠버네티스를 실제 운용(프로덕션) 시스템에 적용하고 있다고 응답한 기업이 78%에 달했다.

쿠버네티스와 컨테이너 기술은 마이크로서비스아키텍처(MSA) 환경을 구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기술로 지목되며 각광을 받고 있다.
 -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함에 있어 분할된 다수의 서버 또는 컨테이너를 통해 애플리케이션 기능뿐만 아니라 데이터까지 분리해 격리되고 독립된 환경으로 구성되는 점이 특징이기 때문!




책에서는 마이크로서비스를 개발하고 쿠버네티스에 배포하는 두 가지 과정을 기본 원칙과 최신 트렌드를 반영해 설명한다.
마이크로서비스와 쿠버네티스의 기본 개념을 다루고, 실제 문제와 장단점을 알아본 후, 척척 만들어지는 마이크로서비스 기반 시스템의 개발 과정을 안내하고 모범 사례와 권장 사항을 제공한다.
그 과정에서 자동화된 CI/CD, gRPC 기반 마이크로서비스, 서버리스(serverless) 컴퓨팅, 서비스 메시(이스티오, Istio)와 같은 중요한 툴에 익숙해질 것이다.
애플리케이션 개발 언어로 Go를 사용하고 있지만, 파이썬과 러스트 등의 다양한 언어로도 만나볼 수 있다.

저자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트(MSA)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쿠버네티스에 적용하기 위한 지식실무 경험을 얻게 될 것이다.


Editor. 임다혜(dhlim@acornpub.co.kr)

쿠버네티스로 만나는 손안의 마이크로서비스 아래 인터넷서점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 YES24교보문고알라딘인터파크반디앤루니스

CC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에이콘출판사에 의해 창작된 이 저작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