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간 예정] 『이클립스 RCP』

(『이클립스 RCP』: Jeff McAffer /Jean-Michael Lemieux 지음, 양석호 옮김,
11월 30일 출간예정, 가격 35,000원)

이클립스 IDE의 모든 것을 이해해야 하는 플러그인 개발보다는, 좀 더 간결한 이클립스 RCP 위에서 조립하는 즐거움을 누리는 것이 이클립스 플랫폼 개발에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플러그인과 RCP를 아우르는 시야를 갖춤으로써 이클립스 기본 철학을 이해할 수 있으며, 좀더 여유를 갖고 그 철학에 걸맞게 설계해갈 수 있을 것이다.

옮긴이 서문 중에서..

HTML 표준에 기반한 단순 웹 애플리케이션으로는 사용자의 눈길을 끌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듯합니다. 또한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에서는 SOA를 비롯한 다양한 기술로 인해 웹이 점점 플랫폼화되어 가고 있다보니, 브라우저와 같은 특정 클라이언트에만 의존할 필요도 없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사용자 중심으로 관점을 옮겨 사용자가 좀더 쓰기 편하게 만드는풍부한 사용자 경험(Rice User Interface)’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플렉스를 비롯한 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이나 리치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들이 부각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리치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호응과 함께 자바로 구축된 서버와 쉽게 연동하는 자바 클라이언트의 개발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이클립스 3.0부터 등장한 이클립스 RCP는 제대로 된 크로스 플랫폼 자바 GUI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리치 클라이언트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개발자를 위한 플랫폼이었던 이클립스가 다시 개발자들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아 일반 사용자에게도 확산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겠지요.

이 책 『이클립스 RCP』는 이클립스 RCP 프로젝트 리더인 Jeff McAffer와 커미터 Jean-Michael LemieuxRCP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동안 직접 저술했습니다. 따라서 이클립스 RCP에 관한 한 실전과 이론이 모두 담겨있는 유일무이한 완결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을 옮긴 양석호님은 이클립스 플러그인 까페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7월 출간된 『 SWT/JFace 인 액션: 이클립스 스타일로 만드는 자바 GUI 애플리케이션』의 감수를 맡았습니다.

이 책에서는 실전 애플리케이션인 메신저 클라이언트를 직접 만들어봅니다
. 일상 생활에서 날마다 사용하는 메신저를 제작함으로써 RCP의 개념과 활용법 등을 손쉽게 익힐 수 있으며, 프로토타입 단계의 프로그래밍 수준을 넘어 설계, 최종 배포에 이르기까지 상용 제품을 만들어내는 전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내용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CC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에이콘출판사에 의해 창작된 이 저작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