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 이슈 제9호] 루트킷, 윈도우 커널 조작의 미학

하드웨어 디바이스 드라이버와 보안 모듈을 개발하고 현재 데브구루에서 커널과 시스템 분석 업무에 종사하고 있는 이상섭 개발팀장님이 윈도우 개발자들에게 큰 관심을 끌고 있는 "루트킷, 윈도우 커널 조작의 미학"이라는 제목으로 아홉 번째 스페셜 이슈 글을 기고해주셨습니다.

보안 분야는 한 마디로 창과 방패의 싸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보다 더 날카로운 창, 기존보다 더 튼튼한 방패를 계속 만들어야 하는 끊임없는 전쟁터라 할 수 있습니다. 지금도 바이러스나 해킹 프로그램들은 좀 더 악의적으로 사용자들의 정보를 이용해 자신의 이득을 취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루트킷을 이용한 바이러스 등의 피해도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바이러스 등의 피해를 막기 위해서라도 루트킷의 원리 및 작동을 이해해 어떻게 피해를 줄일 수 있는지를 연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보안개발자가 되고자 하거나 일반 프로그래머들 분들도 이런 루트킷에 대해 좀 더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해 안전한 컴퓨터 세상을 만들었으면 합니다.


루트킷에 대해서는 지난 11월 출간된초난감 기업의 조건"12장. 오픈 박사와 독점권 사장의 기묘한 맞대결"이라는 부분에서도 언급이 됩니다. 소니 사가 사용자들의 불법 복제 행위를 막기 위해 자사의 CD에 은밀히 루트킷을 심어두면서 일어난 해프닝으로 이때 루트킷은 일반인들에게도 널리 알려지게 됩니다. 이 책에서 저자인 릭 채프만은 이런 일화보다도 소니 사가 그 이후에 어떤 대응책으로 더욱 초난감한 사태를 야기시키는지를 생생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일화에 대해 초난감 기업의 조건에서 어떻게 이야기하고 있는지는 PDF 파일로 만들어 올려두었으니 다운로드하셔서 한번 읽어보세요. 재미있거든요! ^^

한갖 소동에 불과할지도 모르겠지만, 기술적인 이슈가 어떻게 기업의 마케팅 정책과 연관되어 초우량 기업의 명성을 일순에 몰락시키는지를 보여주는 한 예라 하겠습니다. 결국 저자는 "14장. 되짚어 본 초난감 사례 분석"에서 과연 막는 것만이 능사인지, 점점 사장되어고 있는 음반 시장, 더 나아가 음악 시장을 되살릴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한 나름의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서점으로 달려가보시죠! :D

원점으로 다시 돌아와.. 루트킷이 무엇인지, 어떻게 작동하며 대응해야 하는지는 물론 이 책 『루트킷: 윈도우 커널 조작의 미학』을 읽어보셔야겠죠. :-)

▷▶ 스페셜 이슈 기사 읽으러 가기


CC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에이콘출판사에 의해 창작된 이 저작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