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도 높은 A/B 테스트 설계를 위한 실전 가이드
Jul 25, 2022마케팅에서 퍼포먼스 마케팅은 상품을 구경하고 구매하는 등의
구매 결정 과정에서 각 단계의 성과를 측정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일컫는다.
상품을 고객에게 알리는 데 쓰는 비용 대비로 몇 명이 구경하는지,
구경한 사람 중 몇 명이 실제로 구매했는지 측정하며 각 단계를 최적화한다.
이런 측정은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에서 쉽게 이뤄지기에
퍼포먼스 마케팅은 대부분 온라인 웹사이트에서 진행된다.
(이미지 출처: https://kr.freepik.com/vectors/people ; People 벡터 제작 pikisuperstar - kr.freepik.com)
옷 가게 주인은 자신이 판매하는 옷을 고객에게 알리려고 한다.
가게 앞에 마네킹을 설치하면 고객 방문 수가 증가할 것이라는 예상해본다.
과연 마네킹을 두는 게 효과가 있을까?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주인이 일주일 동안은 마네킹 없이,
그다음 일주일 동안은 마네킹을 두고 방문한 고객을 살펴보면 된다.
아마 마네킹을 둔 일주일의 고객 방문 수가 더욱 많을 것이다.
그런데 만약 마네킹을 두지 않은 일주일에는 연휴가 끼어 있어서 고객의 방문이 훨씬 늘었다면 어떨까?
같은 실험을 하더라도 특수한 상황이 발생해서 결과가 왜곡될 수 있다.
따라서 신뢰성 있는 실험 방법이 필요하게 된다.